3.8 세계 여성의 날 90주년 기념
1998년 한국여성노동자대회

주최: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 전국여성노동조합, 한국노동조합총연맹

90년전 미국의 1만 5천여명의 섬유여성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 쟁취'
'노동조합 결성,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역사적인 시위를 벌인 날입니다.
1998년 3월 8일 이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일하는 여성들이 가장 절박하게 겪고 있는고용상황의 어려움을 함께 공유하고, 가정과 현장, 사회에서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가해지는 각종 차별의 벽과 이데올로기를 넘어서서, 일터와 가정의 주인으로서 주체적인 여성으로 살아가기 위한 실천의지를 북돋우고자 합니다.


  • 사진으로 보는 98년 3.8세계여성의날 기념대회

  • 대회의 취지

    1. 3.8 세계 여성의 날 90주년을 기념하여 여성노동자들의 현실과 당면 요구를 확인하고 결의한다

    2. 양대노총과 여성노동자회가 처음으로 공동주최함으로써 여성노동자운동 대오의 단결과 연대를 확장한다

    3. 사회 전반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여성노동자들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함과 아울러, 여성노 동자 현실에 대한 공감대를 대중적으로 형성하여, 여성노동자 문제에 대한 선전의 효과를 높인다

    4. IMF체제하에서 가속화되고 있는 여성노동자의 고용불안정과 연관하여 당면 투쟁사업장에 대 한 지원연대를 형성하고, 당면 투쟁에 대한 결의를 드높인다.

  • 대회의 주요 이슈

    1. 부당하고 탈법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정리해고와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해고를 반대하며, 기업의 부당한 정리해고에 대한 정부의 즉각적인 조처를 촉구한다.

    2. IMF한파를 악용하여 임금, 노동조건에 대한 노사간의 합의를 일방적으로 깨고 노조간부를 해 고하는 등의 부당노동행위를 규탄하고, 정부의 강력한 조처를 촉구한다.

    3. 경제위기의 1차적인 주범인 재벌이 기업의 투명성확보와 개혁을 위해 책임있게 나설 것과 정 리해고 회피를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4.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취업알선기능의 확대와 실업급여의 확대를 촉구한다.

    5. 실업과 임금삭감 등으로 인한 가정경제 악화를 완화시킬 수 있도록 사회보장을 획기적으로 확 충할 것을 촉구한다.

    6. 노조운동단위의 당면과제인 비정규직과 영세사업장 노동자의 조직화, 산별체계 강화를 위한 여 성노동자들의 실천의지를 천명한다.

  • 3.8 세계여성의 날 관련 자료

    여성운동의 뿌리